전자신고와 관련한 자주 묻는 내용

 

 

작성프로그램

 

≫ 신고내용 저장

- 신고자료 입력내용은 다음의 경우에 프로그램에서 신고서를 작성하는 PC에 자동 저장함.

① [이전], [다음] 버튼을 눌러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

② 화면 좌측의 [매출세액], [매입세액] 신고서 작성의 메뉴를 눌러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

③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는 경우

④ 첨부서류 입력화면에서 [입력완료]버튼을 누르는 경우

⑤ 단, 환급계좌번호는 입력 후 엔터키를 치는 순간 저장 됨

* 유의사항 : 신고내용은 사용자 PC의 C:₩ERS₩EFILE.DB에 저장됨. 그러나 영구적으로 저장되는 것은 아니며,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 설치하는 경우 신고내용이 없어지므로 반드시 전자신고 전에 [신고서 전체보기]를 눌러 신고서 및 첨부서류를 출력하여 보관하여야 함

 

≫ 신고기간 변경

- 신고기간 시작일은 기본적으로 당해 신고기간의 최초월일을 자동으로 보여 주며 “사업자 기본사항” 입력화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사업자조회]버튼을 누른 후 바로 변경해야 함

* 유의사항 : 다른 화면으로 이동했다 다시 사업자기본사항 화면으로 돌아 온 경우는 신고기간을 변경할 수 없음.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신고서를 다시 작성하여야 함

 

≫ 업종코드 변경

- 업종코드는 “사업자 기본사항” 입력화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사업자조회]버튼을 누르면 사업자가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신청시 등록한 업종코드를 자동으로 보여 주며, 사용자가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코드조회]버튼을 눌러 업종을 조회하여 변경할 수 있음

* 유의사항 : 다른 화면으로 이동했다 다시 사업자기본사항 화면으로 돌아 온 경우는 업종코드를 변경할 수 없음.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신고서를 다시 작성하여야 함

 

≫ 신고서 및 납부서 조회·출력

- 신고서를 작성하는 중간에 또는 작성완료 후 작성한 내용을 신고서식 대로 조회·출력하려면 신고서 작성화면 좌측의 [신고서전체보기] 버튼을 누르면 됨

 

신고서 전송방법

- [신고서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신고내용에 대한 오류검증결과 오류가 없는 경우 “납부할 세액계산”화면으로 이동하며 이 화면 하단의 [신고서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신고서가 홈택스시스템으로 전송됨

 

≫ 변환프로그램과 전산매체 파일과의 관계

- 납세자들 중에는 기존에 전산매체(디스켓 등)로 제출하던 세금계산서합계표, 계산서합계표, 수출실적명세서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프로그램에서 변환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음

- 그러나, 변환프로그램에서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하면 오류발생 하게 됨. 이런 경우 납세자에게 변환프로그램은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하는 용도가 아님을 설명하고 전산매체 파일은 전자신고 작성프로그램에서 해당 첨부서류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신고서에 첨부할 수 있음을 알려 주어야 함

※ 변환프로그램 :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에서 생성한 전자신고 파일을 변환하는 용도임. 전자신고파일 안에는 반드시 부가가치세 신고내용이 수록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신고내용과 관련 있는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첨부서류도 수록되어 있어야 함 (전자신고파일과 전산매체 파일은 파일형식이 전혀 다름)

 

≫ 전자신고 후 신고서 수정

- 신고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잘못 작성한 상태에서 신고서를 전송한 경우 신고기한 내에는 신고서를 정정하여 다시 전송할 수 있음. 이 경우 최종 신고한 내용이 정상 신고서로 처리됨

- 신고기한이 경과한 후에는 관할 세무서에 수정신고 하여야 함

 

의제매입세액 공제(일반신고서)

- 일반신고서 작성시 의제매입세액 공제를 입력하려면 먼저 “과세표준명세” 입력화면에 의제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업종을 입력하여야 함

- “과세표준명세” 입력화면에 입력한 업종따라 공제 받을 수 있는 공제율이 결정됨

- 농어민 등으로부터 공급받은 농·축·수·임산물이 있는 경우 농·어민 등으로부터 매입분에 대한 명세에 내용을 입력한 후 [입력내용추가]를 클릭하면 목록에 추가되고 입력된 내용을 삭제하려면 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내용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선택내용삭제]를 클릭하면 됨

- 사업자로부터 매입 계산서를 교부받은 경우에는 화면 하단 합계의 "계산서"나 "신용카드 등"란에 합산하여 입력하면 됨

- 사업자로부터 매입 계산서를 교부받은 경우는 별도로 "기타 첨부서류"입력화면에서 매입처별 계산서 합계표를 작성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전표를 교부받은 경우는 "기타 공제 매입세액" 입력화면에서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취명세서를 작성하여야 함

 

과세표준명세 입력

- 동일 업종을 나눠서 입력할 수 없음. 반드시 동일 업종은 하나로 합하여 입력하여야 함 (수입금액 제외분은 별도)

- 입력할 수 있는 업종이 일반신고서는 3개, 간이신고서는 2개 까지 이므로 업종이 여러 개인 경우는 나머지 업종은 합하여 하나로 입력하여야 함

 

국세환급계좌 입력

- 국세환급계좌는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납부할 세액계산”화면에서 입력할 수 있음. 입력 후 반드시 ENTER키를 쳐야 신고서에 반영됨

- 국세환급계좌에 새마을금고 계좌는 입력할 수 없음

 

수출실적명세서 작성

- 원화로 계약한 경우 결재통화 코드는 “KRW(원화)”를 선택, 환율은 “1”로 입력하여야 함

- 수출신고번호를 입력했는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먼저 입력하는 영세율 자료가 직수출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직수출이 맞는 경우 수출신고번호를 다시 확인하여 정확히 입력하도록 하여야 함

- 직수출하였으나 클레임 등으로 반품되어 국내로 반입된 경우에는 수출이 아니라 수입으로 간주되는 것임. 이런 경우에는 수출실적명세서의 수출명세에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수출실적명세서의 기타영세율 적용(11번 항목)란에 음수로 기재하여야 함

* 전자신고 프로그램에서는 수출실적명세서 작성화면의 “직수출을 제외한 기타영세율 적용 합계”란에 음수로 입력하여야 함

- 직수출분이 없고 기타영세율 금액만 있는 경우에는 수출실적명세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매출세액” 화면에서 [기타분] 작성을 눌러 나오는 “기타분 매출금액” 입력화면에서 영세율분 기타매출금액에만 기재하고 영세율 증빙서류는 별도로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여야 함

- 수출실적명세서의 “직수출을 제외한 기타영세율 적용 합계”란 입력시 결재통화가 여러 가지인 경우는 환율이 달라도 통화를 구분할 필요없이 모두 합산하여 입력하면 됨

 

전자신고 입력권한 관련

- 홈택스서비스에 로그인한 사용자마다 입력권한이 다름

① 법인명의로 가입한 사용자는 다른 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신고서는 작성할 수 없음 (총괄납부사업자의 경우 종사업장 신고서는 작성 가능함)

② 총괄납부 사업자는 총괄납부종사업장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는 작성할 수 없음

③ 납세관리인은 납세관리 설정하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는 작성할 수 없음

④ 개인명의로 가입한 사용자는 자신이 대표자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는 작성할 수 없음

 

첨부서류 입력방법

-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각종 첨부서류 입력시 내용을 입력하고 반드시 [입력내용 추가] 버튼을 눌러야 해당 첨부서류에 반영됨. 입력내용이 1건인 경우에도 반드시 [입력내용 추가] 버튼을 눌러야 함

 

납세자가 전자신고여부 확인하는 방법 및 접수증·납부서 출력방법

- 홈택스서비스 홈페이지-[전자신고]-[부가가치세]-[신고현황조회]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전자신고 한 신고서를 전부 조회할 수 있으며 해당 신고서의 “접수증 및 납부서”를 클릭하면 접수증 및 납부서를 조회·출력할 수 있음

 

≫ 신고기간 이후 신고서 출력

- 납세자가 원래 신고서를 작성한 PC에서만 신고서를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음

- 홈택스서비스 홈페이지-[전자신고]-[부가가치세]-[작성하기]를 클릭 한 후 전자신고프로그램에서 [신고서 불러오기]를 누른 다음 [PC 저장된 신고서 불러오기] 탭을 누르면 됨

* 단, 납세자가 당초 전자신고시 신고서 전송 후 나오는 저장선택 메시지창에서 “예”를 선택한 경우에만 출력할 수 있음

 

≫ 총괄납부사업자의 전자신고 관련

- 총괄납부 승인신청을 하여 총괄납부자로 등록된 사업자는 주사업장의 홈택스 사용자번호로 종사업장의 신고서도 전자신고 할 수 있음

* 주사업장의 신고서는 반드시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

* 서면신고시 관행상 제출하던 주·종사업장을 합산한 총괄신고서는 전자신고하면 안됨

- 총괄납부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었으나 추후 다른 사업장을 폐업하여 주사업장 1개만 남은 경우에도 총괄납부승인사항을 해제하지 않으면 총괄납부사업자로 처리되어 반드시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함

* 납세자가 주사업장 총괄납부 승인을 철회하거나 포기신청 하여야만 전자신고시 총괄납부 사업자로 처리되지 않음

- 총괄납부사업자인 경우 확정신고시에는 전자신고세액공제가 반영되어 신고서의 “차가감 납부할(환급받을) 세액”이 10,000원 차감되나 납세자가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 작성시 전자신고세액공제 금액을 “공제세액”란에 반영하지 않으면 오류발생 함   

 

≫ 사업자 단위신고·납부자의 전자신고 관련

-  사업자단위신고·납부자는 반드시 " 사업자단위신고·납부자의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

-  부속서류 작성시 매출·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 매출·매입계산서 합계표,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는 반드시 사업장별로 구분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그 외 부속서류는 사업장별 구분 없이 작성

* 세금계산서 합계표, 계산서합계표 전산매체는 각 사업장별로 구분하여 하나의 파일로 생성. 수출실적명세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수취명세서 전산매체는 주 사업장의 자료로 모든 자료를 수록하여 생성하면 됨

 

≫ 전자신고 세액공제

- 부가가치세 전자신고세액공제는 확정신고시에만 공제 받을 수 있으며, 세무대리인이 아닌 납세자(납세관리인 포함)가 전자신고 하는 경우에만 공제 받을 수 있음

* 납세자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서 작성프로그램을 통해 전자신고 하는 경우 전자신고세액공제가 자동 입력되나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신고서 작성하는 경우에는 납세자가 직접 입력해야 함

-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하는 경우엔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 세액공제를 적용 받는 것이 아니며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 한 사업자가 전자신고세액공제를 적용 받음

- 총괄납부사업자는 확정신고시 각 사업장에 대해서 전자신고하면 해당 사업장별(주사업장이든, 종사업장이든)로 각각 전자신고세액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음  

 

 

변환프로그램

 

≫ 전자신고 후 신고서 재전송

- 신고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잘못 작성한 상태에서 신고서를 전송한 경우 신고기한 내에는 신고서를 정정하여 다시 전송할 수 있음. 이 경우 최종 신고한 내용이 정상 신고서로 처리됨.

- 신고기한이 경과한 후에는 관할 세무서에 수정신고하여야 함.

 

신고서 전송시 나오는 오류메시지

- 총괄납부사업자 첨부서류 미첨부 오류

ㆍ 총괄납부 주사업자인 경우 반드시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첨부하여 전자신고 하여야 하나 첨부하지 않고 신고서를 전송한 경우

- 타사업자 신고서 오류

ㆍ 홈택스에 로그인한 사용자가 신고할 수 없는 신고서를 전송한 경우

① 법인명의로 가입한 사용자가 다른 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신고서를 전송하려는 경우 (총괄납부사업자는 제외)

② 총괄납부 사업자가 총괄납부종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를 전송하려는 경우

③ 납세관리인이 납세관리 설정하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를 전송하려는 경우

④ 개인명의로 가입한 사용자가 자신이 대표자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업자의 신고서를 전송하려는 경우

 

변환프로그램 설치방법

- 홈택스 홈페이지-[전자신고]-[프로그램설치]에서 "변환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됨. 설치하면 사용자 PC의 윈도우즈 바탕화면에 전자신고 아이콘이 생김

 

전자신고 파일형식

- 세무회계프로그램 업체나 자체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법인에서 신고서 변환방식으로 전자신고 하려면 반드시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파일설명서”의 파일형식대로 전자신고 파일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함

*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파일설명서”는 홈택스서비스 홈페이지 화면상단의 [자료실]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음

 

신고서 전송화면에 조회되지 않는 경우

- 변환프로그램에서 파일변환시 "홈택스 아이디(사용자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임. 변환프로그램에서 "홈택스 아이디(사용자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여 다시 변환한 후 조회하여야 함

 

변환프로그램과 전산매체 파일과의 관계

- 사용자 중에는 기존에 전산매체(디스켓 등)로 제출하던 세금계산서합계표, 계산서합계표, 수출실적명세서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프로그램에서 변환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음

- 그러나, 변환프로그램에서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됨. 변환프로그램은 전산매체 파일을 변환하는 용도가 아니므로 전산매체 파일은 전자신고 작성프로그램에서 해당 첨부서류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신고서에 첨부하여야 함

※ 변환프로그램 :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에서 생성한 전자신고 파일을 변환하는 용도임. 전자신고파일 안에는 반드시 부가가치세 신고내용이 수록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신고내용과 관련 있는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첨부서류도 수록되어 있어야 함 (전자신고파일과 전산매체 파일은 파일형식이 전혀 다름)

 

납세자가 전자신고여부 확인하는 방법 및 접수증 출력방법

- 홈택스 홈페이지-[전자신고]-[부가가치세]-[신고현황조회]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전자신고 한 신고서를 전부 조회할 수 있으며 해당 신고서의 “접수증”을 클릭하면 접수증을 조회·출력할 수 있음  

 

≫ 수출실적명세서 관련

- 원화로 계약한 경우 결재통화 코드는 “KRW(원화)”를 선택, 환율은 “1”로 입력하여야 함

- 수출신고번호를 입력했는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먼저 입력하는 영세율 자료가 직수출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직수출이 맞는 경우 수출신고번호를 다시 확인하여 정확히 입력하도록 하여야 함

- 직수출하였으나 클레임 등으로 반품되어 국내로 반입된 경우에는 수출이 아니라 수입으로 간주되는 것임. 이런 경우에는 수출실적명세서의 수출명세에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수출실적명세서의 기타영세율 적용(11번 항목)란에 음수로 기재하여야 함

- 직수출분이 없고 기타영세율 금액만 있는 경우에는 수출실적명세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신고서의 “영세율 - 기타(4)”란에 입력하고 영세율 증빙서류는 별도로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여야 함

- 수출실적명세서의 “기타영세율 적용(11)”란 작성시 결재통화가 여러 가지인 경우는 환율이 달라도 통화를 구분할 필요없이 모두 합산하여 입력하면 됨

 

≫ 총괄납부사업자의 전자신고 관련

- 총괄납부 승인신청을 하여 총괄납부자로 등록된 사업자는 주사업장의 홈택스 아이디(사용자번호)로 종사업장의 신고서도 전자신고 할 수 있음

* 주사업장의 신고서는 반드시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

* 서면신고시 관행상 제출하던 주·종사업장을 합산한 총괄신고서는 전자신고하면 안됨

- 총괄납부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었으나 추후 다른 사업장을 폐업하여 주사업장 1개만 남은 경우에도 총괄납부승인사항을 해제하지 않으면 총괄납부사업자로 처리되어 반드시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함

* 납세자가 주사업장 총괄납부 승인을 철회하거나 포기신청 하여야만 전자신고시 총괄납부 사업자로 처리되지 않음

 

≫ 사업자 단위신고·납부자의 전자신고 관련

-  사업자단위신고·납부자는 반드시 " 사업자단위신고·납부자의 사업장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납부세액(환급세액) 신고명세서"를 입력하여야만 전자신고 가능

-  부속서류 작성시 매출·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 매출·매입계산서 합계표,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는 반드시 사업장별로 구분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그 외 부속서류는 사업장별 구분 없이 작성

* 세금계산서 합계표, 계산서합계표 전산매체는 각 사업장별로 구분하여 하나의 파일로 생성. 수출실적명세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수취명세서 전산매체는 주 사업장의 자료로 모든 자료를 수록하여 생성하면 됨

 

≫ 전자신고 세액공제

- 부가가치세 전자신고세액공제는 확정신고시에만 공제 받을 수 있으며, 세무대리인이 아닌 납세자(납세관리인 포함)가 전자신고하는 경우에만 공제 받을 수 있음

* 납세자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서 작성프로그램을 통해 전자신고하는경우 전자신고세액공제가 자동 입력되나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신고서 작성하는 경우에는 납세자가 직접 입력해야 함

-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하는 경우엔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 세액공제를 적용 받는 것이 아니며 납세관리인이 전자신고한 사업자가 전자신고세액공제를 적용 받음

- 총괄납부사업자는 확정신고시 각 사업장에 대해서 전자신고하면 해당 사업장별(주사업장이든, 종사업장이든)로 각각 전자신고세액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