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부부의 특별공제(연간소득금액이 각각 100만원을 초과하는 부부)
11-1. 맞벌이부부도 배우자 공제가 가능한지요?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배우자의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배우자공제의 대상이 됩니다.
11-2. 맞벌이부부의 경우, 배우자의 형제자매에 대하여 부양가족공제가 가능합니까?
배우자의 형제자매도 동거요건, 나이요건 및 소득금액 요건 충족시 공제대상 부양가족에 포함합니다.
11-3. 맞벌이 부부인 경우 본인이 계약자이고 배우자가 피보험자인 경우 보험료 공제는 누가 받게 되나요?
본인 및 배우자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기본공제대상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의 보험료를 지출한 경우에만 소득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맞벌이 부부인 경우에는 본인과 배우자가 서로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아 상대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보험료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본인이 계약자이면서 피보험자인 경우에만 근로자 본인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맞벌이 부부인 근로자 본인(남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근로자(남편)의 연말정산시 보험료공제가 가능합니다.(원천세과-181, 2010.03.03)
11-4. 맞벌이부부의 경우, 본인의 기본공제대상자인 자녀를 피보험자로 하고 계약자가 배우자인 보험에 대한 보험료 공제를 누가 받을 수 있는지요?
본인 및 배우자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기본공제대상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의 보험료를 지출한 경우에만 소득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우에는 기본공제대상자인 자녀가 피보험자이나 본인이 지출하지 않았으므로 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배우자는 피보험자인 자녀가 배우자 자신의 기본공제대상자가 아니므로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보험계약자, 주피보험자이고 종피보험자가 맞벌이 배우자의 기본공제 대상 자녀인 경우에는 공제대상 보험료에 해당합니다.(원천세과-268, 2012.05.15)
11-5. 맞벌이부부가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가 공제 가능한지요?
맞벌이 부부의 경우,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각자 지출한 근로자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11-6. 맞벌이부부가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가 공제 가능한지요?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배우자를 위하여 지출한 교육비는 공제되지 않습니다.
11-7. 맞벌이부부로서 남편이 기본공제를 받은 자녀의 교육비와 의료비를 아내가 지급한 경우 교육비ㆍ의료비공제가 가능한지요?
맞벌이부부의 경우, 자녀에 대한 기본공제를 받은 사람이 해당 자녀를 위해 ‘본인이 지출한’ 교육비와 의료비만이 공제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아내가 지급한 자녀의 교육비 및 의료비는 남편과 아내 모두의 공제대상이 되지 아니합니다.
표시3 표시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