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를 보거나, 정보검색을 하는 일은 이제 평범한 일상이 됐죠.
국세청이 이런 흐름에 발맞춰 홈택스와 국세 법령정보 조회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정의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매거진 리포트
< 홈택스·국세법령정보, 이제 스마트폰을 이용하세요 >
얼마 전까지 국세청 전자세무서비스인 홈택스를 이용하거나, 국세법령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향상된 기능을 바탕으로, 국세청은 이런 업무들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Int 1> 이창숙 담당관 / 국세청 정보개발2담당관실
Q. 세금관련 업무 처리를 위한 스마트폰 서비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2천 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더해 스마트폰 보급이 일반 휴대폰보다 더 확산됨에 따라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세금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난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PC로만 이용할 수 있었던 국세청 홈택스와 국세법령정보 조회를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홈택스 모바일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 스토어에서 ‘국세청 모바일 통합 App’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다운받은 앱을 실행시키면,
이용자는
- 민원증명 신청과 처리결과 확인,
- 양도소득세와 증여세 자동계산,
- 국세환급금과 세금 포인트 조회 등을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민원증명 신청과 국세환급금 조회서비스는 개인정보 확인이 필요해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홈택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이용자가
② 민원 증명을 신청하면,
③ 신청 즉시 스마트폰으로 처리결과와 발급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스마트폰으로 확인한 발급번호를 민원인이 증명서 제출이 필요한 금융기관 등에 통보하면
⑤ 해당기관은 별도의 로그인 없이 홈택스를 통해 민원인의 증명서를 조회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원인이 사업자등록증명서를 신청할 경우,
- 먼저 홈택스 앱을 실행시키고,
- 증명서 신청화면에서 필요한 항목들을 기재하면
- 처리결과 화면을 통해
- 증명서 발급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이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서비스한다는 계획입니다.
Int 2> 이창숙 담당관 / 국세청 정보개발2담당관실
Q. 모바일 서비스 내용?
국세청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세금관련 업무를 보는 이용자들의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① 납세증명과 ② 사업자등록증명, ③ 휴 · 폐업사실증명 등을 먼저 서비스하고
상반기 중에 7종을 추가로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한편 국세청은 「국세법령정보시스템」에 구축된 정보의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법령정보시스템」(taxinfo.nts.go.kr)이란 세법령과 질의회신 등 각종 국세법령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으로, 세금에 관해 궁금해 하는 이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국세법령정보시스템」에 구축된 35만 4천여 건의 DB자료 중 납세자 이용 빈도가 높고 중요한 9가지 종류의 정보를 선별해 누구나 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대상 정보는 질의회신이 12만 1천 건으로 가장 많고, 법령 9만 4천 건, 심사·심판 3만 3천 건 등입니다.
Int 3> 이창숙 담당관 / 국세청 정보개발2담당관실
Q. 모바일 서비스 계획?
앞으로도 국세청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민원증명 신청 서식을 확대하는 등 국민들의 납세편의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한 번의 사용자 인증으로 국세청의 모든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앱!
국세청의 스마트하고 발빠른 서비스를 납세자들은 항상 기대합니다.
매거진 리포트 정의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