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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소통 소개

공감소통이란?

세금고민 없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는 세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상시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납세자의 세금불편을 해소하고 납세자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세정에 반영하는 현장 중심의 세무지원 제도입니다.

공감소통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무료 세무상담창구) 「세무지원 소통의 달」 운영 기간 중 세무서 내에 국세청 직원과 나눔세무·회계사가 영세납세자 등의 세금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창구를 개설・운영
  • (현장상담실) 국세청 직원이 세무상담 수요가 밀집한 전통시장, 다문화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방문하여 세금신고 지원 및 세무상담 제공
  • (세금안심교실) 지방청 주관으로 창업자, 중·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사업성장 지원을 위한 세금정보와 세무컨설팅 제공
  • (간담회) 국세청 직원이 직능단체 등을 직접 방문하여 고충·건의사항을 경청하고, 관계자 등에게 정확한 사실관계 설명과 유용한 세무정보 제공

「세무지원 소통의 달」은 무엇인가요?

납세자 친화적 현장 중심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매분기 한 달간을 세무지원 소통의 달로 지정하여 소통기간 동안 간담회, 현장방문 등 소통행사를 납세자의 일정에 맞춰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