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생지원 소통추진단 회의 사진
현장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세금불편 사항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실

민생지원소통추진단 이란?

민생현장의 세무불편사항을 폭넓게 수집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18.9월 본청 · 지방청 ·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실에 설치된 민관합동 협의체입니다.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의 구성은?

본청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은 납세자보호관을 단장으로 하여 각 국실 과장, 세무사 등 민간전문가와 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 직능단체, 혁신성장 관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의 구성원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구 분 구 성 원
내부위원 납세자보호관 (단장), 본청 소관국실 각 과장
외부위원 (13명) 나눔세무 · 회계사 (7명), 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 (2명), 직능단체 · 혁신성장 관계자 (2명), 뉴딜분야 관계자(2명)

* 지방청 · 세무서에도 본청과 동일하게 소통추진단을 설치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은 현장방문, 간담회, 세무지원 소통의 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납세자의 고충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소관국실의 검토를 거쳐 민생지원 소통추진단 정례회의에서 문제해결 및 대안 마련을 위해 논의하게 됩니다.

민생지원소통추진단 설치 근거는 무엇인가요?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외부위원의 위촉 및 임기, 해촉 사유 등을 담은 민생지원소통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2020년 2월 2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 싶다면?

더 알고 싶으신 사항은 국세청 납세보호담당관실 최봉수 (044-204-2718)에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