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고객의 소리(VOC) 관련 이미지
국민제안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통하여 관리됩니다.

국민참여·제안이란?

국민이 ‘국민정책참여단’의 일원으로 국민참여정책,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 조직 및 업무 프로세스 진단 등에 직접 참여하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세행정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다양한 개선의견을 제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참여·제안은 왜 필요한가요?

정책의 수요자인 국민이 국세행정에 직접 참여하는 길을 열고, 일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국민으로부터 수렴하여 국민에게 보다 편안한 세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 중인 제도입니다.

누가 어떤 때 이용하면 될까요?

국세행정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국민정책참여단은 모집기간(매년 2월) 내에 국세청 누리집 공지사항 등을 통해 게시된 국세청 국민정책참여단 모집공고시 지원하셔서 참여하실 수 있으며, 국민제안은 화면상단에 ‘국민제안 하기’ 또는 화면하단에 국민신문고 국민제안을 이용하여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 제안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민원이관 되거나 제안외 내용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 국민제안의 경우 심사 후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실행이 되면 그에 따라 국세청의 정책, 제도 등이 달라지고 우수 제안의 경우 부상금, 정부표창 등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 다만, 일반 민원과 달리 새롭고 창의적인 개선방안을 담고 있어야 하며, 이는 모두가 알고 있는 일반적, 원론적인 수준의 이야기가 아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How to?(어떻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 알고 싶다면?

더 알고 싶으신 사항은 혁신정책담당관실 하현균(044-204-2325)에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국민제안

  • 이 코너는 국세행정에 대한 제도개선의견을 구체적인 개선방안과 함께 제시받아 그 타당성 및 효율성 등을 분석하여 제도개선에 반영하는 곳입니다.
  • 개인적인 질의·진정·민원·법령해석상의 문제 등은 본 코너에서 처리하지 않으므로 질문이나 제보에 해당하는 민원사항은 아래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본 화면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를 통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문의 : 1600-8172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