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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제안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통하여 관리됩니다.

국민참여·제안이란?

국민이 ‘국민참여단’의 일원으로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 조직 및 업무 프로세스 진단 등에 직접 참여하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해 온라인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선의견을 제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참여·제안은 왜 필요한가요?

정부가 정책의 수요자인 다수 국민이 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길을 열고, 국민으로부터 개선방안을 수렴하여 국민에게 보다 편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중인 제도입니다.

누가 어떤 때 이용하면 될까요?

국세행정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국민참여단은 모집기간 내에 국세청 누리집 공지사항 또는 국민참여·제안 게시판에 게시된 국세행정 국민참여단 모집공고에서 지원서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민제안은 상단에 국민제안하기 또는 하단에 국민신문고 국민제안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민원처리절차에 따라 민원이관 되거나 제안 외 내용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 국민제안의 경우 심사 후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실행이 되면 그에 따라 국세청의 정책, 제도 등이 달라지고, 우수 제안의 경우 부상금, 정부표창 등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 다만, 일반 민원과 달리 새롭고 창의적인 개선방안을 담고 있어야 하며, 이는 모두가 알고 있는 일반적, 원론적인 수준의 이야기가 아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How to?(어떻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 알고 싶다면?

더 알고 싶으신 사항은

  • 국민제안 : 혁신정책담당관실 하현균(044-204-2325)
  • 국세행정 국민참여단 : 혁신정책담당관실 하현균(044-204-2325)에게
  • 국민참여 조직진단 : 혁신정책담당관실 노태천(044-204-2313)에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국민제안

  • 이 코너는 국세행정에 대한 제도개선의견을 구체적인 개선방안과 함께 제시받아 그 타당성 및 효율성 등을 분석하여 제도개선에 반영하는 곳입니다.
  • 개인적인 질의·진정·민원·법령해석상의 문제 등은 본 코너에서 처리하지 않으므로 질문이나 제보에 해당하는 민원사항은 아래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본 화면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를 통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문의 : 1600-8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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