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세납세자를 위한 무료 세무 상담창구 이미지
영세납세자가 세금에 대한 고민 없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실

영세납세자지원단이란?

경제적인 사정으로 세무대리인을 선임하지 못하는 영세납세자에게 나눔세무‧회계사가 사업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세금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국세청은 영세납세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세무지원을 통해 영세납세자가 세금에 대한 고민 없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는 납세자 중심의 세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세무대리인이 선임되어 있지 않은 영세 개인사업자, 영세중소법인, 사회적 경제기업, 장애인 사업장이 지원 대상입니다.

영세중소법인은 수입금액 3억원, 자산총액 5억원, 자본금 5천만원 이하인 비상장 · 비계열 영리내국법인이 해당되며, 소비성서비스업 · 부동산임대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영세납세자지원단 나눔세무‧회계사가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원천세와 관련된 세무자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 자산의 이전‧보유에 따른 재산제세(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종합부동산세) 관련 사항 등은 지원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창업단계, 사업 성장단계, 폐업단계에 따라 무료세무자문, 창업자 · 폐업자 멘토링,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컨텐츠 내용 참고

사업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창업단계
창업자 멘토링
사업 성장단계
무료세무자문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현장상담실)
폐업단계
폐업자 멘토링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필요 없이 실명 인증 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전국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실 (국번없이 126 → 3번)로 문의하여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 싶다면?

전국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실 (국번없이 126 → 3번)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