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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택스) 일반과세자 도소매업

2021-07-16
이번에는 손택스를 통한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정기신고 방법 중 도소매업종 사업자를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 로그인 후 주메뉴 중 신고납부를 선택하고 하위메뉴 중 부가가치세를 펼쳐서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정기신고를 누릅니다. 먼저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신고 대상기간은 자동 설정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란에는 로그인한 사업자등록호가 자동으로 조회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업자의 상호, 성명, 업태, 종목 등 세부사항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입력 또는 조회 내용을 확인하고 화면 하단의 [저장후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입력할 서식을 선택하는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이번 신고기간 중 신고할 매출실적과 매입실적이 전혀 없는 무실적사업자의 경우 무실적 신고를 이용하면 곧바로 신고를 마칠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를 위해 입력할 서식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주업종코드에 해당하는 입력할 서식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데요. 추가로 입력할 서식이 있는 경우 해당항목에 체크표시를 하면 메뉴에 추가됩니다. 신고서 서식을 모두 선택하였으면 화면 하단에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화면 상단의 네비게이션에 있는 화면명을 선택하면 해당 서식으로 바로 이동해 입력이 가능합니다. 일반과세자의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겠습니다. 먼저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입력합니다.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이 있는 경우 1번 항목 [작성]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과세기간 종료일의 다음달 11일까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분이 있는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조회된 데이터는 전자세금계산서 집계 데이터입니다. 반드시 확인 후 입력완료 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창이 확인되며 [확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이 조회 되어 나타납니다. 12일 이후에 전송된 [세금계산서] 분은 “종이세금계산서와 전송기간 마감일이 지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 등 매출처별 명세 작성”에 직접 입력합니다. [입력]버튼을 통해 명세 입력 화면에서 매출거래처의 과세구분에서 과세분을 확인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총매수와 공급가액 합계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선택하면 항목에 내용이 추가됩니다. 하단에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액을 확인 후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과세표준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과세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행분이 있는 경우 3번 항목의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은 매출금액을 입력하는 기타 매출분 화면입니다.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발행분의 매출금액이 있는 경우에 화면의 “과세분”에 신용카드매출금액등 발행금액집계표의 [작성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발행금액집계표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과세매출분 항목에 신용, 직불, 기명식, 선불카드로 발행한 금액을 입력합니다. 현금영수증 발행한 금액도 과세매출분 항목에 입력합니다.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매출분 중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에는 그 금액을 “세금계산서 발급금액” 란에 입력하고, 하단에 [저장 후 다음] 버튼을 터치합니다. 다시 기타매출분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과세분 기타 정규영수증 외 매출분이 있는 경우 (4)번 항목에 입력하고, 하단의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서,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작성하신 분은 “매입세액” 작성전에 반드시 과세표준명세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과세표준명세 [작성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시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작성하신 분은 “매입세액” 작성전에 반드시 과세표준명세를 작성해야 합니다. 과세표준명세를 작성해볼까요? 과세표준명세 [작성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업종별 과세표준 명세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업종 란에 이미 작성한 매출금액의 합계를 업종별로 입력합니다. 또 도매업의 매출금액을 입력하고, 코드조회 버튼을 터치하여 해당업종코드를 검색 후 선택합니다. 소매업 종목에 해당되는 매출금액을 입력합니다. 아래 합계액은 화면위의 자동 계산된 이미 작성한 매출금액의 합계액과 일치해야 합니다. 일치한 것을 확인한 후,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일반과세자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매입세액 중 [세금계산서 수취분 일반매입]이 있는 경우 (10)번 항목의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받은분은 과세기간 종료일의 다음달 11일까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분이 있는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조회된 데이터는 전자세금계산서 집계 데이터입니다. 반드시 확인 후 입력완료 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창이 확인되며 [확인]을 선택시 자동으로 조회 되어 나타납니다. 12일 이후에 전송된 [세금계산서] 분은 “종이세금계산서와 전송기간 마감일이 지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 등 매입처별 명세 작성”에 직접 입력합니다. [입력]버튼을 통해 명세 입력 화면에서 매입거래처의 과세구분에서 과세분을 확인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총매수와 공급가액 합계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누르면 항목에 내용이 추가됩니다. 추가로 입력할 내용이 있는 경우 같은 방법으로 입력합니다. 하단에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액을 확인 후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매입세액 중 “세금계산서 수취분 고정자산 매입”이 있는 경우 (11)번 항목의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건물 등 감가상각자산 취득명세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죠, 감가상각자산 취득내역을 “감가상각자산의 종류” 항목에 그 건수와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 취득내역 중 세금계산서 수취분이 있는 경우 그 금액을 “합계”의 해당란에 입력합니다.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과세표준 신고서 앞쪽 화면으로 돌아와, 매입세액 중 신용카드 등으로 매입한 “그 밖의 공제매입세액”이 있는 경우 14번 항목의 [작성] 버튼을 누릅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사업과 관련하여 일반과세자로부터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으로 구입한 재화나 용역이 있는 경우 “신용카드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 제출분 일반매입” 란의 [작성]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를 작성하는 화면 보이시죠? “가맹점과의 거래내역”에서 입력 버튼을 선택하여 매입거래처로부터 수취한 신용카드매출전표에 기재된 16자리 카드번호와 가맹점 사업자번호, 총 거래건수와 공급가액합계를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선택합니다. 가맹점별로 입력한 내용은 그 밖의 신용카드 등 항목에 자동으로 나타나는데요. 현금영수증을 발행하여 구입한 내역은 현금영수증 항목의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한 후 입력하고, 사업용신용카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매입건수 및 공급가액을 입력한 후,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그밖의 공제매입세액 명세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과세표준신고서의 매입세액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공제받지 못할 매입세액이 있는 경우 항목 16번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공제받지 못할 매입세액” 의 [입력] 버튼을 통해 매입세액 입력 화면에서 “불공제사유”를 선택합니다. 세금계산서 총매수 총공급가액을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누르면 공제받지 못할 매입세액 내역에 입력한 내용이 저장됩니다. 화면아래에 합계금액을 확인하신 후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일반과세자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발행분에 대한 공제세액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경감,공제세액” 항목에 “신용카드매출전표등 발행공제 등” 란의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신용카드매출 등에 대한 공제세액을 입력하는 화면이 확인되시죠? 공제세액은 신용카드매출전표등 공제금액의 1.3%이며 공제한도는 연간 1,000만원입니다. 공제금액 자동계산 안내 창을 확인한 후 [확인]을 선택 하면 납부할 세액 범위 안에서 자동계산되어 나타납니다. [저장 후 다음]버튼을 누르면 다시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여 “경감,공제세액”에 “그밖의 경감,공제세액” 란에 전자신고 세액공제 금액을 직접 입력합니다. 다시 과세표준 신고서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입력한 내용들이 맞는지 검토한 후 최종 납부 또는 환급세액을 확인해주세요. 모든 신고서 작성이 완료 되었으므로 화면하단에 “신고서 입력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신고서 제출 화면이 나타나면 신고 내용과 납부할 세액이 정확한지 확인하신 후 화면 하단에 “신고서 제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메시지 창에서 “접수증을 확인한 후에 [신고내역]으로 이동하면 작성한 신고서, 납부서, 제출된 첨부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는 안내 내용을 확인 후에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접수증이 화면에 보이면 접수 결과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하단에 “확인하였습니다.” 에 체크 후 닫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 신고/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세액 조회 납부] 메뉴를 통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도소매업 정기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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